본문 바로가기
드레곤박의 잡동사니/컴퓨터 와 IT

USB 케이블(커넥터)의 종류와 이름을 알아보자.

by 드레곤박의 잡동사니 2021. 8. 8.
반응형

USB 케이블을 사야 하는데 이름을 모르겠는 경우가 있다. 이번 포스팅은 USB 커넥터의 종류와 이름에 대해 알아보자.

 

1. 일반 케이블용 커넥터

  1.1. USB Type-A

정식명칭 USB Type-A
다른명칭 통상 그냥 USB 케이블이라 부른다.
모    양
USB type-A
설    명 가장 일반적인 USB 커넥터로 USB 1.1과 USB 2.0 두가지 모델이 있으나 외형은 같으며 속도가 다르다

 

  1.2. USB 3.0

정식명칭 USB 3.2 Gen2
다른명칭 USB 3.1 Gen1, USB 3.2 Gen1, USB 3.2 Gen2 등 여러가지 이름이 있으나 통상 USB 3.0으로 부른다
모    양
USB 3.0
설    명 USB 3.0의 이라는 용어 자체는 커넥터 이름이라기보다 전송규약이라 이 커넥터를 USB3.0 이라고 부르기는 사실 애매하긴 하다. 하지만 통상 USB3.0이라 부른다 커넥터의 형상은 호환성을 위해서인지 USB Type-A와 외관이 동일하며, 구분을 위해 내부 구조물을 파란색으로 정했다.

USB 3.0은 그 안에도 2가지 타입의 규격이 있는데 속도가 5Gbps의 USB 3.0과 이보다 속도를 2배 향상시킨 10Gbps의 USB 3.1이 있다 커넥터의 형상은 같아서 육안으로 구분하긴 어렵다.
USB 3.0의 정식명칭은 몇차례 개정을 하는통에 여러가지 이름이 혼용되는 상황이다.
USB 3.0 규격의 명칭은 아래와 같다.

USB 3.0 = USB 3.1 Gen 2 = USB 3.2 Gen2
USB 3.1 = USB 3.1 Gen 2 = USB 3.2 Gen2

 

  1.3. 통합 24pin

정식명칭 TTA 24pin
다른명칭 통합 24핀, 옛날 휴대폰 케이블 등으로 검색해도 찾을 수 있다.
모    양
TTA 24pin
설    명 스마트폰 이전의 셀룰러폰에 주로 사용된 커넥터로 제조사마다 커넥터 규격이 달라서 소비자의 불편함을 덜고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표준을 제정해서 만들어진 규격이다. 기억엔 내구성이 안좋아서, 금새 고장났던걸로 기억한다.

 

  1.4. USB mini-B

정식명칭 USB mini-B
다른명칭 USB mini 5pin 으로 많이 불린다.
모    양
mini-5pin
설    명 주로 오래전에 카메라나 캠코더의 데이터 전송용으로 많이 사용했으며, 이동식 디스크 같은 휴대폰 이외의 소형 전자기기에 많이 사용된 커넥터이다.

구형 카메라나 캠코더에 휴대폰용 마이크로5핀 커넥터보단 좀 두꺼운 포트가 있다면  USB mini-B 타입일 가능성이 크다. mini-A 규격도 있었으나 인기가 없었는지 금새 사라지고 거의 mini-B를 사용했다. USB2.0 까지만 지원되서 요즘 스마트 기기는 USB type-C 로 넘어가고 있다.

 

  1.5. USB micro-B

정식명칭 USB micro-B
다른명칭 USB micro-5pin, micro-5pin 주로 micro-5pin으로 많이 불린다.
모    양
micro-5pin
설    명 구형 스마트폰의 주요 커넥터 이다. MINI-B보다 얇고 작다. 갤럭시S7이전의 모든 안드로이드 폰은  이 micro-B 케이블을 사용했다. 지금도 많이 쓰이고 있다.

 

  1.6. USB micro-B SuperSpeed

정식명칭 USB micro-B SuperSpeed
다른명칭 micro-10pin, USB micro-10pin, 외장하드케이블 등
모    양
micro-10pin
설    명 USB 3.0을 지원하는 커넥터로 기존 USB-2.0에비해 2배가 늘어난 핀수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micro-B 커넥터에 추가 커넥터를 나란하게 붙인 형상이다.

빠른 속도만큼, 외장하드디스크에 많이 채용이 되어서 외장하드 케이블로 많이 알려져 있다.

 

  1.7. USB Type-B

정식명칭 USB Type-B
다른명칭 프린터 케이블
모    양
USB type-B
설    명 커넥터 자체가 뚱뚱해서 소형기기에는 쓰이지 않고, 주로 프린터에 많이 쓰이는 커넥터이다.

과거에는 프린터 케이블은 페러럴포트를 썼는데 지금은 모두 USB 타입으로 나오고 있고, 주로 USB Type-B를 채용하다보니 프린터 케이블로 부른다.

 

  1.8. USB Type-C

정식명칭 USB Type-C
다른명칭 C 타입 케이블
모    양
USB type-c
설    명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커넥터로 USB 3.0을 지원하는 소형 커넥터 이다. 요즘 생산되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충전 및 데이터 전송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점차 메인보드나 노트북 등에도 USB Type-A 커넥터 외에 이 커넥터를 지원하고 있다.

 

 

2. 애플 케이블용 커넥터

  2.1. 라이트닝 30핀

정식명칭 라이트닝 30핀
다른명칭  
모    양
lightning 30pin
설    명 구형 아이패드와 아이폰에 사용하던 커넥터 이다. 상당히 크고 정품 케이블은 커넥터 목이 자주 부러지던 기억이 있다.

 

  2.1. 라이트닝 8핀

정식명칭 라이트닝 8핀
다른명칭  
모    양
lightning 8pin
설    명 현재 애플에서 채용하고 있는 커넥터로 USB Type-C와 크기가 유사하다. 유일하게 단자가 외부에 노출되어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3. 마치며

  이번 포스팅은 데이타 전송속도 그런 걸 다 떠나서 내가 쓰고 있는 케이블의 이름을 알고 구매할 수 있게 이름과 모양을 정리해 보았다. 정리하다 보니 정말 종류도 많고 복잡하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USB 케이블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