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리브레캐드(LibreCAD) 강좌

리브레캐드(LibreCAD) 명령어, Select(선택)과 Modify(수정) 편

by 드레곤박의 잡동사니 2021. 4. 8.
반응형

지난 포스팅 정말 토 나올 것 같았다.

아이콘 캡쳐해서 일일히 저장하고 그림 일일히 삽입하고..

그래도 오늘은 남은아이콘 모두 캡처해 놔서 마음이 좀 편하다.

 

오늘은 Select과 Modify 명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Select

기능 아이콘 명령어 설     명
Deselect all
tn, "ESC", "Ctrl-K" 선택한 모든 도면요소의 선택을 해제한다.
Select All
sa, "Ctrl-A" 보이는 레이어의 모든 도면요소를 선택한다.
Select Entity
X 하나 이상의 도면요소를 선택하거나 해제한다 (이 아이콘을 선택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마우스 클릭이 동일한 역할을 한다)
(De-)Select Contour
X 시작점이나 끝점에 이어지는 연속된 선이나 호를 한번의 클릭으로 선택한다
Select Window
X 두개의 선택포인트로 사각형을 만들어 사각형 안에 온전히 들어간 도면요소들을 선택한다.
Deselect Window
X 두개의 선택포인트로 사각형을 만들어 만들어진 사각형 안에 온전히 들어간 도면요소의 선택을 해제한다.
Select Intersected
Entities
X 두개의 선택포인트로 선을 만들어 선에 접촉하는 모든 도면요소를 선택한다.
Deselect Intersected 
Entities
X 두개의 선택포인트로 선을 만들어 선에 접촉하는 모든 도면요소를 선택 해제한다.
(De-)Select Layer
X 선택한 도면요소에 해당하는 레이어의 모든 도면요소를 선택하거나 해제한다.
Invert Selection
X 현재 선택한 도면요소와 선택하지 않은 도면요소를 반전시킨다.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클릭하면 전체선택과 전체해제가 된다.

 

2. Modify

기능 아이콘 명령어 설     명
Move / Copy
mv, move 미리 선택한 도면요소를 기준점을 선택해주고 이동할 점을 선택하여 이동 및 복사를 한다.
Rotate
ro, rotate 미리 선택한 도면요소를 첫번째 선택점을 중심으로 참고점을 선택하고, 이동할점을 선택해서 회전을 시킨다. 팝업을 통해 원본을 지우지않고 유지하거나 원하는 숫자만큼 복제할 수 있다. 속성과 레이어를 변경시킬 수 있다.
Scale
sz, scale 미리 선택한 도면요소를 기준점을 선택해 원하는 비율로 늘리거나 줄인다.
Mirror
mi, mirror 미리 선택한 도면요소를 두개의 선택점을 축으로 대칭의 이미지를 만든다 팝업창을 통해 원본 도면요소를 유지할 수 있다.
Move and Rotate
X 미리 선택한 도면요소를 기준점을 선택해주고 이동할 점을 선택하여 원하는 각도로 회전시키며, 이동하거나 복제를 한다.
Rotate Two
X 미리 선택한 도면요소를 첫번째 기준점으로 회전시키며, 두번째 기준점으로 한번 더 회전시킨다. 팝업메뉴를 통해 원본을 유지하거나 원하는 숫자만큼 복제할 수 있다.
Revert direction
revert 하나 이상의 선택한 도면요소의 시작점과 끝점을 바꾼다.
Trim
tm, trim 하나의 도면요소를 기준으로 대상 도면요소의 교차점을 지나는 선을 자르거나 기준 도면요소에 미치지 못한 대상을 연장한다.
Trim Two
t2, tm2 두개의 도면요소를 기준으로 대상 도면요소의 교차점을 지나는 선을 자르거나 기준 도면요소에 미치지 못한 대상을 연장하여 붙인다.
Lengthen
le, Lengthen 연장할 길이를 정해주고 원하는 도면요소를 선택해 도면요소를 연장시킨다.
Offset
o, pa, offset, parallel 그릴 선의 갯수와 간격을 지정해 놓고 기존선을 선택해 선을 그린다 선그리기 아이콘의 Parallel과 완전 동일한 명령이다.
Bevel
ch, bevel 미리지정해 놓은 길이로 두 도면요소의 모서리를 모따기 해준다.
두 도면요소가 떨어져 있으면 연장한다.
Fillet
fi, fillet 미리 지정해 놓은 반지름으로 두 도면 요소의 모서리를 라운딩 해준다. 두 도면요소가 떨어져 있으면 연장한다.
Divide
di, div, cut 자를 도면요소를 선택해 주고 자를 점을 선택해서 도면요소를 두개로 자른다. 스냅모드가 모두 활성화 되어있지 않으면 자를 점을 특정할 수가 없어서 스냅모드 중 하나를 켜서 정확히 포인트를 잡아줘야한다.
Stretch
ss, stretch 두개의 선택점으로 사각 영역을 만들어 도면요소를 선택하고 기준점을 선택해서 도면요소를 늘이거나 줄인다.
Properties
mp, prop, properties  선택한 도면요소의 레이어, 펜속성, 도면요소의 고유 속성을 변경한다.
Attributes
ma, attr 선택한 도면요소들의 레이어, 펜속성 을 변경한다.
Explode Text into Letters
X 텍스트 문자열을 개별 문자로 분리한다.
Explode
xp, explode 하나로 묶여있는 도면요소를 각각의 도면요소로 분리한다.
(ex. 다각형)
Delete selected
er, "Del" 선택한 도면요소를 지운다.
Move to top
"home" 선택한 도면요소를 맨 위로 올린다.
Move to bottom
"End" 선택한 도면요소를 맨 아래로 내린다.
Raise over entity
"Page up" 선택한 도면요소를 한계층 위로 올린다.
lower after entity
"Page down" 선택한 도면요소를 한계층 아래로 내린다.

 

관련글

2021.04.06 - [강좌/리브레캐드(LibreCAD) 강좌] - 리브레캐드(LibreCAD) 명령어, 그리기 도구편

 

리브레캐드(LibreCAD) 명령어, 그리기 도구편

앞선 포스팅에서 명령창에서 쓰는 리브레캐드의 명령어는 오토캐드랑 많이 다르다고 언급한적이 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브레캐드의 명령어를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물론 명령어 자

dpreviewplus.tistory.com

2021.04.04 - [강좌/리브레캐드(LibreCAD) 강좌] - 오토캐드(AutoCAD)를 배운사람이 본 리브레캐드(LibreCAD)의 아쉬운점

 

오토캐드(AutoCAD)를 배운사람이 본 리브레캐드(LibreCAD)의 아쉬운점

AutoCAD를 배웠던 입장에서 리브레 캐드는 참 아쉬운점이 많은 CAD 프로그램인것 같다 하지만 무료프로그램으로 이정도면 훌륭하다고 생각이 들긴한다. 이번 포스팅은 AutoCAD 유저가 리브레캐드를

dpreviewplus.tistory.com

2020.11.23 - [강좌/리브레캐드(LibreCAD) 강좌]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2D 캐드 리브레캐드(LibreCAD)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2D 캐드 리브레캐드(LibreCAD)

내가 캐드를 배운건 벌써 28년 전 일이다 (헉... 내가 많이 늙었구나 ;;) 당시 고등학생이었는데, 기억으론 AutoCAD 10과 11을 썼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즈음 CAD 자격증이 처음 나왔는데

dpreviewpl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