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레곤박의 잡동사니/아무거나 지식창고

플래그십 (Flagship)의 뜻과 유래

by 드레곤박의 잡동사니 2021. 7. 18.
반응형

인터넷이나 쇼핑을 하다 보면 플래그십(Flagship) 이라는 말을 종종 접하게 된다. 어떤 의미인지는 대충 알 것 같지만, 유래에 해대 한번 짚고 넘어가는 포스팅을 해본다.

 

1. 플래그십 (Flagship)

  플래그십은 깃발을 뜻하는 Flag 와 배를 뜻하는 Ship이 합쳐진 합성어이다.

깃발을 단 배 하면, 떠오르는건 선봉대 정도 될 것 같다. 비슷하게도, 대장선, 혹은 지휘선을 뜻하는 단어로, 지휘선 임을 뜻하는 깃발을 달고 다닌 것이 유래돼서 플래그십이라는 이름이 되었다.

 

 전쟁무기중 아마 규격이 다양하게 제작되는 무기는 함선이 유일할 것이다. 그중 지휘선은 기본적으로 중요한 지휘관들이 탑승하고 침몰하게 되면 타격이 크기 때문에, 건조 당시의 기술 중, 가장 크고, 튼튼하며, 다양한 무장과, 최신 기술을 접목해서, 제작을 하게 된다.

 

플래그십 함선

 

2. 각종 제품 등에 쓰는 플래그십

  플래그십의 뜻처럼 한 회사의 주력제품 등을 지칭할 때 플래그십이라는 말을 쓰게 되었다. 말 그대로 가장 고급스럽고 최신 기술을 탑재한 기기들을 가리켜 플래그십 모델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삼성 스마트폰의 플래그십은 갤럭시 S 시리즈와 노트 시리즈이고, 현대자동차의 플래그십 모델은 제네시스라고 볼 수 있겠다. 마찬가지로 벤츠는 S클래스를 플레그십 모델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각 브랜드마다 가장 가치 있고 기술집약적인 제품들을 프래그십 제품이라고 하는 것이다.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삼성 프래그십 휴대폰 갤럭시 S21

 

3. 마케팅에서의 플레그십

  혹은 중요한 매장이나 서비스를 플래그십으로 표현하기도 하는데, 애플이나 프라다의 경우 중요한 매장을 플래그십 매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처럼 브랜드 선봉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제품이나 서비스, 매장을 표현할 때, 플래그십이라는 말을 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