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레곤박의 잡동사니/티스토리 이야기

내 블로그 순위와 분석을 해보자 BLOGchart

by 드레곤박의 잡동사니 2021. 6. 20.
반응형

과연 나는 지금 블로그 운영을 잘하고 있는 건지, 내 블로그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 문득 궁금해진다. 그런데 이걸 분석해 주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BLOGchart 이다.

 

블로그 차트는 2014년 런칭한 서비스로 2013년도에 블로그 순위 산정 기술을 특허출원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지금까지 "특허등록"이라는 말은 없는 것을 봐서 등록은 안 된 모양이다. 공식 페이지에서도 출원사실증명원만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한 업체이기 때문에 누적된 데이터는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데이터가 네이버 위주다. 방문 수 보다 키워드 위주의 통계다. 믿을 수 없다 등 여러 가지 이야기도 나오기는 하지만, 참고용 분석자료로 볼만한것 같다. 그리고 내 블로그 순위 뿐아니라 여러가지 통계도 보여주고 주간차트 탑 20과 분야별 탑 10 등을 보여주는데 해당 블로그에 가서 어떤 글을 쓰는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1. 가입과 블로그 등록

블로그 차트의 가입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s://www.blogchart.co.kr/

 

  1) 가입

  가입절차는 요즘 사이트들처럼 네이버나 구글 아이디로 가입하는 건 아니고, 그냥 예전 방식대로 수동(?)으로 가입해야 한다. 가입 절차는 그냥 입력란을 다 채우면 되니 생략하도록 하고, 최초 로그인하면 이메일 인증을 확인하라고 나온다. 이때 가입할 때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가서 메일을 확인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확인이 완료되었으면 다음에 확인하기를 눌러도 정상적인 로그인이 유지된다.

 

  2) 블로그 등록

사이트 우측 상단을 보면 마이차트 라는 메뉴가 있는데 그곳을 클릭하면 "블로그 등록하기" 아이콘이 나오는데 그걸 클릭한다. 사이트에서 시키는 대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블로그 인증을 하라고 하는데 특수문자로 구성된 인증코드를 준다. 이 인증코드를 복사해서 블로그의 블로그 소개란 뒤쪽에 넣어주고 저장을 한 후 확인을 눌러주면 등록이 완료된다.

 

과거에는 티스토리는 게시물로 인증을 해야 한다는 글들도 보이지만 필자가 해보니 티스토리도 블로그 소개란에 적어도 인증이 된다.  그리고 인증이 끝나면 코드는 삭제해도 된다.

 

 

BLOGchart 인증코드 넣는곳
블로그설명 뒤의 공간에 코드를 넣는다.

 

2. 내 블로그 분석

내 블로그 분석 메뉴를 보면 전체 순위와 주력 콘텐츠의 순위가 나오는 것 같은데 그 기준이 뭔지는 정확히 모르겠다. 

그리고 순위에 따라 아이콘을 주는데... 응? 필자가 상휘 1%란다... 어째서? ;; 그 정도는 아닌 것 같은데 어쨌거나 기분은 좋다. 솔직히 순위는 필자도 믿음이 가진 않는다.

  1) 블로그 랭킹 및 유효 키워드 변동 추이

그래프가 나오는데 전체 순위와 유효 키워드 수 가 나온다 유효 키워드는 검색량이 많고 정보성 있는 키워드를 말한다고 하는데, 이건 블로그에 많은 키워드가 있어도 현재 검색량이 적다면 유효 키워드에서 제외가 된다는 말이다. 즉 지금 살아있는 키워드가 유효 키워드이다.

 

실제로 필자의 그래프를 봐도 글을 계속 쓰면 유효 키워드가 늘어날 것 같지만 떨어진 날도 있다. 내 글들이 얼마나 유행(?)을 잘 따라가는지 지표가 될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래프를 보면 어느순간 유효키워드가 급증 하는데 필자가 포스팅 스타일을 살짝 바꾼 후 급증했음을 알 수 있었다. 포스팅의 주요 키워드를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서도 반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필자의 블로그랭킹
필자의 블로그랭킹과 유효키워드

 

2) 키워드 변동 추이

블로그 차트는 많은 차트에 설명이 참 부족해 불친절한 느낌이 든다. 이 차트도 보면 달랑 그래프만 있는데 막대그래프는 전체 키워드 수 꺾은선 그래프는 유효키워드 그래프 이다. 그래프의 왼쪽에 있는 숫자가 전체키워드 오른쪽에 있는 숫자가 유효키워드수 이다. 마우스를 올리면 정확한 수치를 볼 수 있다.

 

이걸 보면 전체키워드 대비 몇 퍼센트가 유효한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이 될 것이다. 즉 포스팅의 집중도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키워드 변동추이
키워드 변동 추이

 

3. 기타 차트들

그 외 마이차트 메인에서 각종 지표를 확인할 수 있으니 천천히 둘러보자.

 

마이차트말고  왼쪽 상단 블로그 차트 로고를 클릭해서 나오는 메인 페이지에서도 두 가지 그래프를 볼 수 있다. 여기서 블로그 점유율을 볼 수 있는데 필자는 다음 블로그는 망했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네이버에 이어 티스토리의 두배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었다.

 

그리고 메인 페이지에서 블로그 상위 20위 카테고리별 10위의 블로그들을 확인할 수 있다. 아쉽게도 모두 네이버 블로그지만, 그래도 들어가서 어떤 글들을 쓰고 있는지 분석을 해보는 것도 좋을것아다.

 

블로그 점유율
블로그차트 메인페이지 블로그 점유율 차트
카테고리 점유율
카테고리 점유율

 

4. 마치며

사실 이 순위가 대한민국 전체 블로그에 대한 데이터인지는 알 방법이 없다. 하지만 적어도 여기에 가입되어있는 회원 또한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유의미한 정보가 되리라 생각한다. 그냥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정보만 얻으면 된다.

그리고 적어도 순위에 있는 블로그들은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 비해 확실히 선배이며 성공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 블로그에 가서 보는 것만으로도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