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레곤박의 잡동사니/윈도우 팁

윈도우팁, 마우스 휠버튼을 활용한 편리한 마우스 사용법

by 드레곤박의 잡동사니 2021. 5. 15.
반응형

한컴퓨터를 하면서 마우스는 필수로 쓰지만, 생각 외로 휠 버튼 활용을 잘 못하는 것 같아서 준비했다. 윈도우와 크롬에서 만이라도 잘 쓰면 무척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1. 윈도우 에서의 휠 버튼

구  분 휠버튼 기    능
탐색기 휠 상하 스크롤 파일이 많을때 목록을 위 아래로 이동시킨다.
Ctrl+휠 상하 스크롤 보기 형식을 바꾼다.

폴더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보통아이콘, 작은아이콘, 간단히 자세히 등 보기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 Ctrl+휠 회전으로 순차적으로 바꿀 수 있다.
바탕화면 Ctrl+휠 상하 스크롤 아이콘을 점점 키우거나 점점 작게 만든다.
작업 표시줄 휠버튼 클릭 작업표시줄에 고정한 아이콘이 실행되어 있을때 새창으로 실행한다.

크롬같은 브라우저나 탐색기는 창이 하나 활성화 되어있을때 고정한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 실행하는게 아니라 실행 되어있는 창이 뜨거나 실행되어 있는 창중 고르게끔 나오는데, 새창을 띄울때 마우스 우클릭해서 새창으로 실행해도 되지만 휠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새창이 뜬다.

 

2. 크롬에서의 휠 버튼

구  분 휠버튼 기능
스크롤 휠 스크롤 웹페이지를 상하로 스크롤한다.
Shift + 휠 스크롤 웹페이지를 좌우로 스크롤 한다.
휠버튼 클릭 휠버튼을 한번 클릭한 후 마우스를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페이지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휠버튼 클릭한채로 마우스 상하 이동 페이지를 상하로만 빠르게 이동한다.
열기 링크를 휠버튼 클릭 링크를 휠버튼으로 클릭하면 새 탭에서 창이 열린다.
홈버튼을 휠버튼 클릭 새 탭에서 홈 페이지를 연다.
뒤로가기 휠버튼 클릭 새 탭에서 이전 페이지를 연다.

크롬에서 검색후 클릭하면 새창이 아닌 기존창에 페이지가 열리는데 연결된 창을 닫지 않고 이전페이지를 새탭에 열면 편하다.
앞으로가기 휠버튼 클릭 새 탭에서 다음 페이지를 연다.
새로고침 휠버튼 클릭 새로 고친 페이지를 새탭으로 연다.
자동완성 휠버튼 클릭 검색시 자동완성으로 된 목록을 휠버튼으로 클릭하면 새탭에 열린다.
탭을 휠버튼 클릭 탭을 x 를 누르지 않고도 탭 아무곳에서나 휠버튼을 클릭하면 닫힌다.
북마크 휠버튼 클릭 북마크를 새탭으로 연다.
북마크 그룹 휠버튼 클릭 북마크 그룹에 있는 모든 북마크를 새탭에 동시에 연다.

 

관련글

2021.05.17 - [드레곤박의 잡동사니/윈도우 팁] - 윈도우10 잘 안보이는 마우스 포인터 쉽게 찾는 옵션

 

윈도우10 잘 안보이는 마우스 포인터 쉽게 찾는 옵션

작업을 하다 보면 배경에 마우스 포인트가 묻혀 어디에 있는지 잘 안 보일 때가 있다 윈도우 10은 마우스 포인터 위치 잦기라는 기능을 제공한다. ctrl 키를 누르면 커서 위치를 눈에 띄게 표시하

dpreviewplus.tistory.com

휠버튼 어디까지 사용해봤니?

반응형

댓글